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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대한민국의 주역' - 위피엔피 정병완 대표

wepnp | 2015.04.13 18:08 | 조회 5245


주문형 맞춤인쇄 전문기업
 위피엔피의 정병완 대표는 2005년 1인 기업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 해 2008년 중소기업과제로 온라인 POD(주문형 출판)서비스를 개발했다. 10여 년 간 인쇄출판계에 종사하면서 부족한 자본에도 불구하고 아이디어와 기술로 그는 현재 다수의 고정 고객을 가지고, 솔루션도 구축된 지금의 위피엔피를 일궈냈다.
 정 대표가 말하는 위피엔피의 경쟁력은 어도비 인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POD플러그인 기술이다. 인디자인이라는 디자인편집 프로그램을 자동화하고 데이터를 추출, 적용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과 PC상에서 도구들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PDF파일을 만들 수 있다.
 국내 최고의 웹 기반 편집기 기술도 이곳만의 차별화 된 경쟁력이다. 웹 상에서의 데이터를 서체까지 그대로 프린트가 가능하도록 한 이 기술은 실시간 주문 시에 사용자 PC에 서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무관하므로 유용하게 쓰인다. 적절한 솔루션을 웹과 앱을 가리지 않고 제공 가능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세 가지 경쟁력으로 특허를 취득한 위피엔피는 고유 기술로 업계를 선도한다.
 위피엔피의 주요 솔루션은 씨아이팟이라는 명함 제작 솔루션, POD를 위한 Ux에디터, 사용자 각각 맞춤제작이 가능한 포토북이다. 이 중 중소기업청 R&D 과제로 개발이 진행되었던 POD에디터는 현재 꾸준한 매출을 보이며 제 몫을 톡톡히 하는 위피엔피의 대표기술로 자리 잡았다.정 대표는 사업을 이끌던 중 온라인 개척 필요성을 일찍이 인식했고 사용자가 개인 PC를 통해 직접 주문할 수 있는 실시간 주문형 시스템 서비스를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기본 디자인 툴에서 플래쉬의 한계를 없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등 모바일로도 직접 주문 및 편집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했다. 그 결과,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진 것은 물론이고 지역 내 거래 업체들 또한 상당한 관심과 흥미를 보였다.
 실시간 맞춤형 주문이라는 것은 스스로 만드는 나만의 색다른 제품이며 장소의 제약이 없이 PC와 모바일로 어디서든 주문이 가능하다는 두 가지의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 인쇄업체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단 하나의 오류와 애매한 책임소재에 민감한 분야 특성상 주문자 스스로 편집하고 주문을 시도한다는 점이 업체의 부담을 덜어주고, 새로운 형식의 주문형태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위피엔피의 기술력은 여러 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작년 6월, 해외기업 킨코스코리아와 솔루션 MOU를 체결해 CIPOD를 구축한 것이다. 또 명함분야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명함천국은 쉽고 편리한 편집 도구로 인기를 끌고있고, LG CNS에 별도 설치프로그램이 없이 포토북편집이 가능한 자유로운 편집환경을 제공하는 OLOG 솔루션을 납품하기도 했다. “끊이지 않는 계약 건들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것에 항상 보람을 느끼고 행복합니다”라고 정 대표는 말했다. 소규모 기업의 아이디어와 유연한 협상능력, 고객에 대한 발 빠른 이해로 타 경쟁사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한다는 그의 목소리에서 자신감이 묻어났다.

IT와 모바일로 연계해 업계 상생 이뤄야
 벤처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위피엔피의 정병완 대표는 사업가로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디어와 기술개발 노력이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최근 불황기인 인쇄출판업계에서는 효율적인 사업 운영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자금과 규모의 힘에 따라 작은 업체는 사라지고 대기업만 성장하는 경제양극화는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며, 이 시점에서 변화를 최대한 빨리 받아들이고 기술로써 접목시켜야 한다는 내용이다. 어려울수록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갖추고 성공한 사례를 참고해야만 하는데, 위피엔피에서 실행중인 모바일과 IT를 접목시킨 시스템이 좋은 예이다. 정 대표는 급변하는 해당시장에서 인식해 시스템을 자동화하고 적응시켰기에 지금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 이며, 언제나 ‘사람’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회사를 경영해오면서 회사경영은 절대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을 피부로 느꼈고, 그럴수록 소중히 여기는 것이 회사의 직원들이라고 했다. 이들이 얼마나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하는지, 꿈을 함께 이룰 수 있을지를 잊지 않고 마음에 새기곤 한다고 말하는 정 대표는 웃음 띈 얼굴로 “저의 꿈은 위피엔피를 글로벌 기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직원들이 입사시에 각자 원하는 나라를 골라 나중에 꿈을 이룬 후, 그 나라 지사의 사장자리를 주겠다고 약속한 일이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글로벌 시장으로의 자신감을 나타냈다.
 업계의 상황이 열악하고 주변 업체들이 잇따라 문을 닫는 이 시점에서 정 대표는 마지막으로 관계자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각각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열심히 하고 있지만 관계자들 간의 아이디어 공유와 충분한 소통으로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꼭 필요하며, 국내 출판 업계만의 특징을 파악하고 잘 활용해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위피엔피의 성장 뿐만 아니라 지역 업체들간의 꾸준한 교류와 협동으로 업계의 발전을 꾀하고자 하는 정병완 대표의 미래를 응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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